접촉성피부염

센스피부과 > 피부클리닉 > 접촉성피부염

가장 흔히 발생하는 접촉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은 가장 흔히 발생하는 피부질환이지만,방치하면 심각한 피부질환으로 발전 할 수 있습니다.
흔히 발생하는 접촉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이란 외부 물질과의 접촉에 의하여 발생하는 피부염으로, 일정한 농도의 자극을 주면 거의 모든 사람에게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는 자극성 접촉 피부염(원발성 접촉피부염)과 알레르겐 또는 항원에 접촉이 있었던 사람에게 나타나는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의 2가지로 구분됩니다.
접촉성 피부염의 분류 / 증상 원발성 접촉 피부염 (Primary contact dermatitis):원발성 접촉 피부염은 접촉된 물질의 직접 자극에 의한 반응이 피부에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증상은 홍반, 구진, 수포 등의 병변과 함께 가려움증, 화끈거림, 발적감이 있으며 심하면 붓거나 물집이 생기기도 합니다.자극 물질이 닿았던 부위에 1~2시간 이내에 급성 피부염 증상이 발생하여, 24~48시간 이내에 최고조로 달했다가, 보통은 48~72시간이 지나면 점점 약해집니다. 접촉 피부염은 오랜 시간이 지나면 모두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고무제품, 나뭇잎, 화장품(계면활성제, 그림의 원료, 색소, 방부제, 향료), 귀걸이, 반지, 시계 등 니켈이나 금속 제품, 염색약, 강산, 강알칼리, 비누, 합성세제 등에 의해 발생됩니다.※ 자극 물질이 직접 닿았던 부위에만 국한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 (Allergic contact dermatitis):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은 어떤 물질에 닿은 후 며칠이 지나 가려우면서 구진, 반점 등의 피부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의 원인 물질을 통칭 알러젠,또는 항원이라 부르는데, 정상인에게는 피부병을 일으키지 않으나 특수한 물질에 감작된 사람에게만 피부염을 일으키는 물질입니다. 외부 물질이 피부에 접촉된 후 한참 후에야 나타나기 때문에 어떤 물질에 의해 일어났는지를 잘 알아낼 수 없습니다. 특히 산과 들, 야외에 나가서 나무나 풀이 피부에 닿은 후 며칠이 지나서 발생 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알러젠은 옻나무, 은행나무 등의 식물, 고무장갑, 팬티, 거들, 브래지어, 고무제품, 머리 염색약, 방부제, 니켈, 크롬, 코발트, 수은, 금속 제품, 화장품에 쓰이는 향료, 합성 수지, 농약 등 셀 수 없이 다양합니다.※ 외부 물질에 접촉한 뒤 한 참 지난 후에 증상이 나타나며,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점점 더 심해지고 나중에는 온 몸으로 퍼져나가게 됩니다.
접촉성 피부염의 치료:원발성 접촉 피부염-원인 물질을 빨리 찾아 없애주면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증상의 정도에 따라 찬 물이나 더운 물로 찜질을 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부신피질 호르몬제의 연고를 바르면 좋아지는데, 그래도 심할 경우 부신피질 호르몬이 함유된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원인물질로 의심이 되는 것에는 절대로 접촉하지 않는 일이 중요합니다. 치료법에는 접촉원을 끊는 것 이외에 외용제로서는 각종 부신 피질 호르몬제가 쓰이며, 내복제로서는 항히스타민제, 비타민 B2, B6, 부신 피질 호르몬제 등이 쓰입니다. 원인을 완전히 제거하기 어려운 경우, 과민하지 않은 다른 물질로 대체하거나 심한 반응을 일으키지 않을 정도로 원인 물질에 반복적으로 노출시켜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빠른상담

자세히보기